All thing of the world!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분양 계획 및 구역 분석(feat. 신혼희망타운, 2021년 5월 현재 공사 상황) 본문

부동산&금융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분양 계획 및 구역 분석(feat. 신혼희망타운, 2021년 5월 현재 공사 상황)

WorldSeeker 2021. 5. 25. 21:27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분양계획(청약일정) 및 구역별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상황 간략히 전해드립니다.

 

현재 개발 진행상태와 향후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대장은 어디가 될지, 살기 좋고 아이들 키우기 좋은 곳은 어디가 될지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분양계획

2. 공동주택 구역(아파트) 분석

3. 준주거 구역(주상복합) 분석

4. 상업 및 근린생활 구역 분석

5. 단독주택 구역 분석

6.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입지 분석

* 목차의 링크를 누르면 본문내 해당 주제로 이동합니다.

◈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분양계획(청약일정)

- 사전청약 : 2021년 10월 (신혼희망타운 1천 세대)

- 본청약 : 2022년 12월

- 택지분양 : 2022년 12월

- 최초입주 : 2024년

 

말그대로 계획입니다.

예정상으론 2021년 1월에 착공되었어야 하지만, LH사태의 여파로 2021년 5월 현재 아직까지 터파기도 시작 못했습니다.

사전 청약 일정은 그대로 진행할 것 같기도 하고, 일정부분 뒤로 살짝 밀리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사전 청약 일정 변동 상황을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토지이용계획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공급계획

 

다음은 각 구역별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 공동주택 구역(아파트)

각 구역별 번호를 붙여 놓았습니다. 아래 설명 글의 번호와 짝지어 보세요.

 

차례대로 한번 살펴봅시다.

 

▶ 1번은 A3구역으로 947세대가 건설될 예정으로 신혼희망타운(신혼특공)입니다. 

대야미역까지 650m, 도보로 10분, 자전거로 3분입니다. 역세권입니다.

걸어서 다닐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신혼부부들의 어린 자녀들이 다니기 좋은 둔대초등학교가 251m에 있어, 도보로 4분 걸리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혐오시설이 전혀 없이, 풍부한 녹지가 있다는 것도 매우 큰 장점이며 반월호수까지 이어져 있는 둘레길이 지나간다는 것도 매력입니다. 

단지 앞에 있는 차도도 왕복 4차선으로 큰 소음이 유발되지 않습니다. 

단지 오른쪽에 단독주택 단지라는 것도 메리트가 되겠네요. 

▶ 2번은 A2구역으로 508세대가 건설될 예정으로 신혼희망타운(행복주택)입니다. 

2번은 대야미역까지 1km, 도보로 15분이 걸리는 다소 먼 거리입니다.

하지만 젊은 층이라면 충분히 걸어다닐 만한 거리며, 새로 생기는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에 붙어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 하겠네요.

이 구역 역시 주변에 혐오시설이 전혀 없는 풍부한 녹지가 있으며, 갈치호수가 바로 옆이라는 것도 장점입니다. 

 

1번과 2번 공히 신혼희망타운(신혼특공)이고, 가장 경쟁력 있는 위치에 공급되기 때문에 엄청나게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 4번은 A2구역으로 1018세대가 건설될 예정으로 신혼희망타운(공공분양)입니다. 

2번과 비슷한 조건입니다. 거리 1.1Km 도보 17분입니다.

다만 4번은 밑에 공원에 길이 어떻게 나는냐에 따라 대먀미역까지의 거리가 단축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아래의 그림과 같이 공원을 가로지르는 길이 난다면 15분이 걸리고, 

2번과 도보거리가 비슷해져 도보로 출퇴근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공원과 하천의 형태를 보아서는 아마도 거의 확실히 공원을 가로질러 갈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 5, 6번은 B1, B3구역으로 1167세대가 건설될 예정으로 민간분양 입니다. 

대야미역에서 각각 1.4Km, 1.6Km라 매일 출퇴근을 도보로 한다는 것은 사실상 힘들어 보입니다.

위치상 민간분양아파트가 신혼희망타운보다 조금 더 불리한 곳에 위치하고 있네요. 

신혼들에게 경쟁력 있는 아파트를 공급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좀 엿보입니다.

이곳은 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곳입니다. 

풍경은 정말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3번은 B2구역으로 432세대가 건설될 예정으로 민간임대 입니다. 

2번, 4번과 비슷한 장점을 가진 아주 괜찮은 자리입니다.

대야미역까지 도보 출퇴근은 좀 힘들어 보입니다.   

 

▶ 7번은 A1구역으로 671세대가 건설될 예정으로 영구임대, 국민임대 입니다. 

대야미역과 거리는 제일 멀지만, 자연환경은 뛰어난 곳입니다. 

반월호수와 무척 가깝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의 최대장점은 1번~7번 구역의 아파트 모두 수리산에 둘러쌓여 자연 친화적인 것입니다.

더군다나 갈치호수, 반월호수도 끼고 있어 그야말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번과 2번은 대야미역을 도보로 이용가능한 곳에 위치했으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아 보입니다. 

다만, 3~7번 구역 모두 대야미역으로 도보 출퇴근은 다소 버거워 보입니다.

젊은 분들이라면 도보로 가능하지만, 나이대가 좀 있는 분들은 마을버스를 이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형으로 볼 때, 1~7번 모두 산을 깎아 부지를 형성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평지에 지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주민들의의 편의를 고려한 위치선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아래 지형지도를 참고하세요. 보기 쉽도록 아파트 자리에 파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조성되는 자리가 불규칙하게 생긴 꺽이는 이유도 기존 지형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모든 면을 고려하였을 때, 1번이 가장 좋고, 2번, 3번 그리고 4번이 핵심 아파트라 보여집니다. 

1, 2, 4번 모두 신혼희망타운이니 분양 자격이 되는 분들은 주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정도 입지의 신혼희망타운은 찾기 힘들어 보이네요.

3번은 민간임대로 역시 좋은 자리에 입지하는 관계로 대단히 경쟁율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준주거 구역을 살펴보겠습니다.

◈  준주거 구역(주상복합)

334세대 규모의 주상복합이 들어오는 1번 준주거 지역은 매우 기대되는 입지입니다. 

바로 앞에 공원 녹지가 놓여져 있고, 대야미역과 초인접한 입지라 꽤 비싼 분양가를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입지가 좋아 럭셔리하게 지어놓고 고가에 분양할 것이 분명해 보이네요. 

또한 상가의 입지로 보아도 바로 옆의 상업구역과 함께 가장 비싼 분양가를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상업 및 근린생활 구역을 살펴보겠습니다.

◈ 상업 및 근린생활 구역

상가는 누가봐도 1번 입니다. 가장 비싼 분양가를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징적인 것은 2번 구역입니다.

지도상으로는 언뜻보면 공원과 지하철 선로로 둘러 쌓여 있어 장사가 안될 자리로 보이지만, 2번 구역은 바로 뒤의 대야미e편한세상아파트와 대야미서해그랑블 주민들의 수요와 바로 옆 단독주택단지의 수요를 흡수하게 될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1번 자리에 뒤지지 않는 상가가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3~5번 상가는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에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게 될 자리로 보여집니다. 

 

다음은 단독주택 구역을 살펴보겠습니다.

◈ 단독주택 구역

대단히 좋은 자리에 단독주택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자리보다 좋아보입니다. 

 

1번과 2번 둘다 좋은 자리입니다. 

대야미역에 도보로 이동 가능한 지역이며, 혁신초등학교인 둔대초등학교에 인접하고 있으며, 상가와도 매우 가깝습니다. 또한 거의 4면이 전부 녹지와 공원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3번 자리는 호불호가 매우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할 점!

1) 용적율이 150~200%입니다. 지어지는 집의 층수는 최대 3~4층으로 규제하고 있다는 점!

2) R1, R3는 현재까지의 지구단위계획을 보면 1층을 상가로 꾸밀 수 없습니다.  R2만 가능하네요. 

 

보너스!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입지

이왕 분석해드린김에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의 입지적 경쟁력까지 같이 알려드립니다. 

 

1) 교통이 매우 좋습니다. 

기준점을 사당으로 잡는다면 사당까지 36분입니다. 

강남(강남역 46분)과 강북(서울역 53분)을 1시간 정도로 잡고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자가용 이용시 영동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로 바로 들어설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2) 군포 트레이더스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야미역 기준 3Km)

3) 무엇보다도 좋은 건 자연과 함께 하는 포근하고 멋진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말에 직접 놀이 삼아 한번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건 본인이 직접 눈으로 보고 느껴봐야 하는 것이니.. 

대야미역에서 수리산 짧게 등반하고 내려오면서 수리산 숲속놀이터에서 간단히 아이들과 놀고, 갈치호수 맛집에서 식사하시면서 휴식시간을 좀 갖은 후 반월호수로 이동하여 가족과 차한잔 하시면서 미래를 꿈꿔보는 시간을 갖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 사진으로 이동 경로 찍어 드립니다. 대야미역(1번)->수리산(2번)->수리산 숲속놀이터(3번)->갈치호수(4번)->반월호수(5번)는 전부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오전 늦게 시작하는 하루 코스로도 아주 적당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대야미역 상행선 플랫폼에서 대야미 공공주택지구의 거의 전체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 수리산과 어우러진 둥글둥글하고 포근한 풍광을 돌아가는 길에 마무리로 감상해 보세요~~

 

맺음말

매우 좋은 자리에 신혼희망타운이 공급되니, 자격이 되신다면 놓치지 말고 눈여겨 보시길 권장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상으로 대야미 공공주택지구 분양계획 및 종합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ps) 지명인 대야미(大夜美)는 무슨 뜻일까요? 언뜻 살짝 촌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만, 사실 매우 아름다운 지명입니다.  한자의 뜻을 해석하면 "깊은 밤의 아름다움"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어떤가요? 아름답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