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패키지 vs 라이브러리 ??
파이썬 패키지와 라이브러리 차이는 뭘까?
파이썬에서 두 단어의 의미 차이를 알아보자
파이썬 라이브러리 정의
라이브러리는 보통 하나 이상의 모듈(module)을 포함하는 코드 모음으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 클래스, 상수 등을 제공한다. 라이브러리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필요한 부분만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패키지 정의
패키지는 여러 모듈과 서브 패키지(subpackage)를 포함하는 코드 모음으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모듈을 모아놓은 것이다. 패키지는 라이브러리와 유사하지만, 모듈의 집합을 더 큰 단위로 구성하고 계층적으로 구조화한다.
예를 들어, NumPy는 라이브러리로 배열 처리와 수학 함수를 제공하는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TensorFlow는 패키지이며, 여러 모듈과 서브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다. TensorFlow 패키지는 예를 들어 TensorBoard, TensorFlow Hub, TensorFlow Lite 등의 모듈과 서브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다.
파이썬을 사용하는데 있어, 굳이 라이브러와 패키지를 구분해야 할 필요는 없다.
사용하는데 있어 큰 차이도 없다.
다만 import시 라이브러리인 numpy는 아래와 같이 numpy만 import하면 되지만,
import numpy as np
패키지는 보통 하나 이상의 모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import 문을 사용하여 모듈을 가져올 때 패키지 이름과 모듈 이름을 함께 지정해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TensorFlow 패키지의 keras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import 한다.
import tensorflow.keras as keras
끝.